Department of Healthcare & Artificial Intelligence
의료인공지능학과 대학원을 소개합니다.
BRAIN Lab. (Biomedical Research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Neural Engineering)
지도교수 : 인공지능학과 정동화 교수
본 연구실에서는 웨어러블 기기에 탑재될 수 있는 생체신호를 분석하여 질병의 진단 및 모니터링, Human-machine interface (HMI)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생체신호의 종류로는 뇌파 (EEG), 심전도 및 맥파 (ECG/PPG), 근전도 (EMG), 시선추적, 동작 추적 등이 있고 이를 시계열 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류/예측하여 신경 및 정신질환, 심혈관계 질환의 진단 및 모니터링에 활용하고, 사용자의 의도나 감정을 인식하여 VR이나 로봇 등의 외부기기를 제어하는 Brain-Computer Interface (BCI) 기술을 구현한다.
BIDA (Biomedical Informatics and Data Analytics) Lab
지도교수: 의과대학 고태훈 교수
BIDA Lab은 보건의료 현장에서 실제 발생하는 멀티모달 데이터(전자의무기록, 의료영상 및 생체신호 데이터)에 대한 빅데이터 처리,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을 연구하고 이를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업인공지능 연구실
지도교수 :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장재연 교수
산업인공지능연구실은 제조 공정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인공지능 기술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초정밀 현미경을 통해 수집된 산업 이미지 데이터와 정밀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시그널 데이터 분석을 위한 최신 딥러닝 기법들을 개발하였으며, 다중 에이전트 강화학습을 통한 대규모 공장 스케쥴링/제어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ADSLab (AI-driven Data Science Lab)
지도교수 :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신유진 교수
본 연구실에서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텐서마이닝 및 다양한 데이터 사이언스기법을 활용하여 다변량 및 시계열 데이터의 분석과 보안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공위성 데이터의 궤도 예측, 텔레메트리 이상탐지, 딥페이크 검출, 암호구조 분석등의 연구를 수행했으며, 현재 다양한 데이터의 아노멀리 탐지 및 예측, 데이터 정보보호방안 등을 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계산 신경지능 연구실 (Computational NeuroIntelligence Lab.)
지도교수 :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이민지 교수
가톨릭대학교 계산 신경지능 연구실에서는 뇌전도(EEG), 심전도(ECG),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와 같은 생체 신호 및 신경 영상을 활용하여 머신러닝/딥러닝 기반의 의료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서울병원 등 국내 우수 병원과 University of Lieg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등 해외 선도 그룹과도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활발한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생체의료신호처리연구실 (Biomedical Signal Processing Laboratory)
지도교수 :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강진범 교수
가톨릭대학교 BSP연구실에서는 음향, 광학, 방사선, 전자기장 등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생체의료융합영상기술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예를 들면, 음향-전기 현상을 활용한 새로운 뇌영상기법, 의료 초음파를 활용한 실시간 미세석회화 검출 기술, 심혈관계 질환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웨어러블 센서 개발,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화된 의료영상시스템 개발 등 이상적인 임상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의 의료기술들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